"사전 협의없이 '한국발 입국제한 강화' 조치…극히 유감"

사진=외교부 제공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6일 일본정부가 한국인 등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강화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 여행경보 격상 등 상응조치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6일(오늘) 1차관이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외교부는 "우리정부가 그동안 일본 측에 (입국 제한 강화)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특히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코로나10 대책본부 회의'에서 "중국·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과 이란에 대해서는 입국을 거부할 지역을 일부 추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일본 정부는 현재 한국의 경우 대구와 경북 청도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은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