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 대해 입국 금지·제한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외교마찰의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외교부는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어 외교 마찰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양국 정부는 이 사태를 대응하면서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면서 “이날도 북경과 서울에서 소통을 계속하면서 검토를 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외교 마찰 우려에 대한 질문에 “지난번 우한 교민들 귀국조치 등 중국과의 소통은 잘 되고 있다”며 “외교 마찰이 있다 하는 것은 좀 어폐가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중국도 지금 이런 긴급 상황에서 대응을 하고 우리 정부도 국내적으로 대응하면서 서로 상당히 소통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의 이런 조치에 대해서는 수시로 (중국에) 설명을 하고 통보를 하고 있다. 지금 마찰이 있다고 하는 것은 전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