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한국과 경제교류 많은 지역…우리교민 1000명 이상”

중국 우한(武漢)을 진앙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확진자가 국내에서 발생하며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주의'단계로 21일 상향됐다. 22일 오후 서울 고려대 구로병원 응급의료센터 입구에 '우한 폐렴'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23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의 발병지인 우한시를 한시적으로 봉쇄하는 등 총력대응전에 돌입한 것과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여행경보제도의 추가조정 필요성 등을 계속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우한시에는 2단계 ‘여행자제’를 발령했고, 우한시가 속해있는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1단계 여행경보조치를 발령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한은 전자·디스플레이 산업 등에서 한국과 경제교류가 많은 지역”이라며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천 수백 명 수준의 우리교민이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은 중국당국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외교부의 주요 업무는 현지 재외국민 보호와 국내 외국인 환자 발생 시 주한 공간과 소통 등”이라며 “중국 내 우리국민의 감염 예방, 유입차단 지원 등 국민안전에 최선을 다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우한시 지방정부는 23일(현지시간) 오전 10시를 기해 대중교통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아울러 우한시민들에게도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도시를 벗어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우한 폐렴’은 아직 명확한 감염 경로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중국정부는 차상급 전염병으로 지정한 뒤, 대응 조치는 최상급으로 높이기로 했다. 사실상 총력 대응체제에 나선 것이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22일 긴급 위원회를 열어 ‘우한 폐렴’과 관련 국제적인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WHO는 23일 오후 다시 회의를 열어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