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중훈련 연기·연합연습 조정’, 비핵화협상 재개 위한 외교적 노력에 기여”

정경두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0일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시험과 서해 동창리 지역에서의 엔진 시험 활동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제4차 한-호주 외교·국방장관(2+2)회의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한-호주 외교·국방장관은 이번 회담을 통해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데 기여해 온 9·19 군사합의가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며 “한미 국방 당국의 연합공중훈련 연기와 조정된 연합연습의 시행 등이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외교적 노력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특히 “양국이 체결한 ‘한국전쟁 실종자 관련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는 호주군 참전용사의 유해를 고국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 드리려는 대한민국 정부의 노력이 한 걸음 더 진전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의에서 정례협의체, 연합훈련 등 양자 간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며 “PKO 분야와 재난구호 등에서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2014년 이후 중단된 방산 협력 공동위원회의 재개 검토를 통해 방산 분야에서 양국 간 호혜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유엔군사령부 부사령관으로 임명된 호주 해군 제독 메이어 중장이 대한민국 국방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