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원 대변인 담화…美에 ’ICBM 경고’ 메시지 보낸 듯

8일 서울역 대합실의 TV 뉴스화면에 전날 북한의 '서해발사장 중대 시험'과 관련한 뉴스가 나오고 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2019년 12월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고 밝힌 북한 국방과학원의 대변인 담화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북한은 지난 7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8일 밝혔다.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이날 담화를 통해 “2019년 12월 7일 오후 서해 위성발사장에서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국방과학원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했다”며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 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구체적인 시험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북한의 이번 시험 발표는 비핵화협상에서 미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경고성 메시지로 해석된다.

앞서 CNN은 민간 의성업체 플래닛랩스(Planet Labs)가 5일(현지시간) 동창리 일대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발사장 엔진 시험대에 대형 컨테이너가 배치되는 등 새로운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30일에는 미국의소리(VOA) 방송도 동창리 인근에서 차량과 장비의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