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감 표명…일방적인 보고서 작성·제출에 실망 금치 못해”

2016년 7월1일 인근 해상에서 바라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경과보고서’에 한국인의 강제노역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는 3일 “일본측이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한국인의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보고서 역시 일본정부가 관련 이행 내용을 포함하지 않은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2015년 7월 일본 메이지 근대산업 시설 23개소(군함도 등 강제노역 시설 7개소 포함)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해석 전략 마련을 권고했고, 이에 일본정부는 한국인의 강제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본은 2017년 제출한 첫 이행경과보고서에 강제 노역 피해자를 ‘일본의 산업을 지원한 한반도 출신자들’이라고 표현하고, 인포메이션 센터를 설치해 희생자를 기리겠다는 약속과도 상이한 내용을 서술했다.

외교부는 “또한 2018년 6월 세계유산위원회가 당사국간 대화를 권고했음에도 일본정부가 주요 당사국인 우리측의 지속적인 대화요청에 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번 보고서를 작성·제출한데 대해서도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일본이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와 일본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강제노역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후속 조치를 성실히 이행할 것과 조속히 이와 관련된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