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서 미국 빠지든가, 연습 자체 완전히 중지해야”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19일 “미국은 대조선(대북)적대시정책을 철회하기 전에는 비핵화협상에 대해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엄포를 놨다.

김영철 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조미(북미)사이에 신뢰구축이 먼저 선행되고 우리의 안전과 발전을 저해하는 온갖 위협들이 깨끗이 제거된 다음에야 비핵화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말끝마다 비핵화협상에 대해 운운하고 있는데, 조선반도(한반도) 핵문제의 근원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이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되기 전에는 그에 대해 논의할 여지도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미 군 당국이 ‘외교적노력’에 도움이 되기 위해 연합공중훈련을 연기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미국에 요구하는 것은 남조선(대한민국)과의 합동군사연습에서 빠지든가, 아니면 연습 자체를 완전히 중지하라는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합동군사연습이 연기된다고 해서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또 “미국이 조미(북미)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어째서 대화 상대방인 우리를 모독하고 압살하기 위한 반공화국 인권 소동과 제재압박에 그처럼 악을 쓰며 달라붙고 있는가 하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시각에서 볼 때 미국의 이러한 행태가 혼탕스럽고 엇박자를 내는 것처럼 불투명하게 보일 수 있지만 우리의 눈에는 모든 것이 명백하게 보인다”고 불만을 토로했 다.

김 의원장은 “(이는) 미국이 우리에 대한 적대적야심을 버리지 않고 연말연시를 앞둔 지금의 바쁜 고비를 넘기기 위해 시간벌이만을 추구하면서 음으로, 양으로 교활하게 책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북한은 앞서 전날에도 김계관 외무성 고문의 담화를 통해 “미국이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