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함흥서 발사, 무기 명칭 언급 없이 사진만 공개해…군 제원 분석 중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실시한 2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장면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북한이 10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발사한 2발의 단거리 발사체를 "새 무기의 시험사격"이었다고 주장하며 관련 사진을 11일 공개했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현재 우리 군 당국은 북한 공개 사진을 통해 발사관 형태를 비롯한 미사일 동체, 유도방식 등 세부적인 제원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을 살펴보면 이 미사일은 2개의 사각형(박스형) 발사관을 탑재한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발사됐다.

이 미사일은 미국산 전술 지대지 미사일인 '에이태킴스(ATACMS)' 모양의 전술 지대지 탄도미사일로 분석된다. ATACMS는 속도 마하 3, 길이 4m, 직경 600㎜지만, 북한 미사일은 크기가 이보다 크고 비행 속도도 2배 빨랐다.

이 유도무기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은 지난 5월 4일부터 약 3개월 사이에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KN-23과 대구경 조종 방사포에 이어 이번 신형 전술 지대지 미사일까지 단거리 3종 세트를 새로 선보였다.

그간 북한이 미국과 비핵화 대화를 하면서도 한편으론 단거리 탄도미사일 개발 등 재래식 무기 개발에 주력해왔음을 의미한다.

해당 미사일은 전날 발사에서 정점고도 약 48㎞를 나타냈고, 400여㎞를 비행했다. 최대 속도는 마하 6.1 이상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이번 발사에 대해 "또 하나의 새 무기체계를 완성했다"고 공표한 것을 감안하면, 최대사거리는 500㎞ 안팎으로 추정된다.

해당 미사일은 2개의 발사관에서 연속 발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것으로 분석된다. 발사관은 한국군의 현무-2A(사거리 300㎞)나 현무-2B(500㎞)와 유사한 형태다.

현재 우리 군에 배치된 ATACMS는 950개의 자탄이 들어있어 축구장 3~4개 크기 지역을 초토화할 수 있다.

만약, 북한이 공개한 미사일의 탄두가 자탄형이라면 북한이 공개한 사진으로 미뤄 살상 반경은 ATACMS와 같거나 그 이상일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2발이 연속으로 동일 표적에 떨어지면 살상능력은 더욱 배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날 북한 외무성의 권정근 미국 담당국장은 담화를 통해 "그렇게도 안보를 잘 챙기는 청와대이니 새벽잠을 제대로 자기는 글렀다"며 추가 무력시위 가능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