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또 하나의 주체무기 탄생에 대만족"

사진은 지난달 2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신형전술유도무기(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선중앙통신은 3일 북한이 7월 31일에 이어 지난 2일 또다시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신형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2일 새벽 새로 개발한 대구경조종방사포의 시험사격을 또다시 지도하셨다”며 “시험사격은 대구경조종방사탄의 고도억제 비행성능과 궤도조종능력 및 목표 명중성을 검열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통신은 “시험사격을 통해 목적한 조종방사탄의 고도억제 수평비행성능과 궤도변칙 능력, 목표 명중성, 전투부폭발 위력이 만족스럽게 확증되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우리당이 구상하고 그처럼 바라던 또 하나의 주체무기가 태어났다고 시험사격 결과에 대만족을 표시하시면서 국방과학 부문의 지도간부들과 과학자, 기술자, 노동계급의 수고를 높이 치하하시었다”고 말했다.

시험사격에는 리병철, 유진, 김정식 등 노동당 제1부부장 및 부부장과 장창하, 전일호 등 국방과학 부문 간부들이 참석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일 이번 발사와 관련해 “북한이 함경남도 영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단거리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군 당국은 이 발사체의 탄도미사일 여부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지난달 31일 발사체와 비슷한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봤다.

한미 군 당국이 최근 두 차례 북한이 시험사격한 발사체가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가운데 북한은 새로 개발한 방사포라고 계속 발표하고 있어 발사체의 정체를 두고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