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거리보다 탄두가 초점"… 탄두 중량 1t까지 늘릴 듯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미 양국이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한국과 미국이 미사일 사거리와 탄두중량을 늘리기 위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을 시작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새벽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전체회의가 끝난 뒤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하도록 미측과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정 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좌관과 새벽 3시 통화해 미사일지침 개정협상 개시를 공식적으로 제의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이후 오전 10시 30분쯤 협상 개시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번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은 유사시 북한 주요 지휘부와 북핵 미사일에 대한 파괴력을 높이기 위한 미사일 탄두 중량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협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는 일단 이번 협상에서 미사일 탄두 중량을 500㎏에서 1t으로 늘리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수석은 이와 관련 "자체적으로 미사일을 개발할 때 사거리 탄두 중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사거리 800㎞ 미사일의 탄두 중량은 500㎏으로 돼 있었는데 그 부분을 늘리는 방향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또한 "지난번 한미정상회담 때 탄두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어서 그 연장선상에서 이야기될 것"이라며 "사거리보다는 탄두 쪽에 협상의 무게가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목표 중량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지만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좋은 것 아닌가"라면서 "미국도 탄두 중량을 늘리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미간 미사일지침 개정협상 개시 방침에 대해 중국.일본과 사전 협의를 했냐는 질문에는 "더 민감한 내용은 사거리인데, (이번에는) 사거리가 아닌 탄도 중량 관련이기에 주변국에서 과민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듯하다"며 "꼭 사전에 얘기해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