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발사대 임시배치… 환경영향평가는 계속 진행"

"ICBM 판명 나면 '레드라인' 임계치 온 것으로 평가"

29일 오전 서울역에 설치된 대형 TV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기습발사와 관련한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청와대는 29일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 방침에 대해 "미국과 중국 양국과 협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사드 배치 추가 배치 지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결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힌 후 "시점을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우리의 조치 사항에 대해 중국에도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드 배치는) 임시로 추가배치가 진행되는 것"이라며 "이미 (발사대) 2기가 임시로 배치된 시점에서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될 시점이지만 북한이 ICBM급에 해당하는 도발을 감행해옴에 따라 4기에 대해서 임시로 추가 배치되고 그에 따른 한미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임시배치를 먼저 하고 환경영향평가는 그대로 진행하면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는 시점에 다시 한 번 최종적인 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앞서 설치한) 2기는 보완이 필요하고 병사 편의시설도 설치돼야 한다. 4기는 임시발사대에 배치할 예정인데 이전 말발굽모양 부지 내에 임시 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를 결정한 배경에 대해서는 "만약에 북한의 미사일이 ICBM으로 판명된다면 '레드라인'의 임계치에 온 것이 아닌가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며 "그만큼 상황이 엄중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