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현지 지도… "미국에 엄중한 경고 보내기 위해"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성공… 기습발사 능력 과시"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사진은 지난 4일 발사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을 기습 발사한 것과 관련 "미 본토 전역이 우리의 사정권 안에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자강도에서 실시된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직접 지도하며 "이번 시험발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로켓 체계의 믿음성이 재확증되고 임의의 지역과 장소에서 임의의 시간에 대륙간탄도로켓을 기습발사할 수 있는 능력이 과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조선주앙통신이 29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오늘 우리가 굳이 대륙간탄도로켓의최대사거리 모의시험발사를 진행한 것은 최근 분별을 잃고 객쩍은 나발을 불어대는 미국에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전쟁 나발이나 극단적인 제재 위협은 우리를 더욱 각성 분발시키고 핵무기 보유명분만 더해주고 있다"며 "미제 야수들에 의해 이 땅에서 참혹한 전란을 겪어본 우리 인민에게 있어서 국가방위를 위한 강위력한 전쟁억제력은 필수불가결의 전략적 선택이며 그 무엇으로도 되돌려 세울 수 없고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전략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놈들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이 땅에 또다시 구린내 나는 상통을 들이밀고 핵방망이를 휘두르며 얼빠진 장난질을 해댄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차근차근 보여준 핵전략 무력으로 톡톡히 버릇을 가르쳐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안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시험발사를 정전협정 체결일인 27일 '친필명령'으로 직접 지시했다.

통신은 시험발사와 관련해서는 "28일 밤 대륙간탄도로켓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며 "화성-14형은 최대정점고도 3724.9㎞까지 상승하며 거리 998㎞를 47분12초간 비행하여 공해상의 설정된 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실제 최대사거리 비행조건보다 더 가혹한 고각발사 체제에서의 재돌입 환경에서도 전투부(탄두부)의 유도 및 자세조종이 정확히 진행됐다"며 "수 천 도의 고온조건에서도 전투부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돼고 핵탄두 폭발조종장치가 정상동작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륙간탄도로켓 2차 시험발사를 통하여 지난번 1차 시험발사에서 확증되였던 발사대 이탈특성, 계단분리 특성, 구조체계 특성 등이 재확증됐다"며 "능동구간에서 최대사거리보장을 위하여 늘어난 발동기들의 작업특성과 개선된 유도 및 안정화체계의 정확성과 믿음성이 확증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