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실' 발견 문건 내용은 공개 안해

청와대는 28일 박근혜정부를 비롯한 전 정부 청와대에서 작성한 문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청와대는 28일 박근혜정부를 비롯한 전 정부 청와대에서 작성한 문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 완료했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국정기록비서관실은 지난 17∼18일 대통령비서실 내 국가안보실 등에서 발견된 전임 정부 미이관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대통령기록관 이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관을 마친 기록물은 총 17박스 분량으로, 민정수석실과 국정상황실, 국가안보실 등에서 발견된 각종 문서 등이 포함됐다. 박 대변인은 "기록물 중에는 DVD, CD, 인화사진, 근거리 통신용 무선전화기 등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4일 민정수석실에서 발견된 문건 5박스를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했다. 21일에는 국정상황실 문건 5박스에 대한 이관을 완료했다.

박 대변인은 "국정기록비서관실은 그동안 대통령기록관 직원을 파견받아 캐비닛 발견 문건 이관을 위한 분류 및 목록 작성 작업을 해 왔으나 분류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오늘 모든 원본 자료를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한 후 분류 및 목록 작성 작업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날 안보실 문건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이관한 데 대해서는 "외교안보 사안의 특성상 내용이 위법 소지가 있더라고 (내용을 공개 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대통령기록관으로 직접 이관해 분류하는 것이 보안과 관리에 문제가 없겠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관을 완료한 총 1290건의 기록물이 발견된 곳은 안보실(873건) 통상비서관실(297건) 여민2관회의실(38건) 총무비서관실(12건) 해외언론비서관실(11건) 사회혁신수석실(7건) 의전비서관실(7건) 사회정책비서관실(6건) 사회수석실(5건) 인사비서관실(5건) 통일정책비서관실(4건) 일자리기획비서관실(3건) 정무비서관실(3건) 법무비서관실(2건) 여성가족비서관실(2건) 대변인실(2건) 교육문화비서관실(1건) 고용노동비서관실(1건) 농어업비서관실(1건) 중소기업비서관실(1건) 기후환경비서관실(1건) 홍보기획비서관실(1건) 등이다.

박 대변인은 이들 문건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세부목록 작성과 공개구분 정보가 분류되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공개 정보를 제외한 공개 가능한 기록물은 정보공개 청구 등을 통해 국민이 열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