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5시 30분 동해안 지역서 발사 시도…"발사 수초만에 레이더 벗어나"


원산 배치 나머지 무수단 1발 추가 발사 가능성…日 전역·괌 미군기지 사정권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북한이 김일성 생일(태양절)인 15일 동해안 지역에서 무수단(BM-25)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로 보이는 미사일 발사를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북한이 15일 새벽 5시 30분쯤 동해안 지역에서 미사일 한발 발사를 시도한 것으로 보이며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것은 처음으로 무수단 미사일은 발사 직후 수초만의 상승 단계에서 공중폭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직으로 솟구치다가 방향을 잡기도 전에 폭발을 일으킨 셈이다. 미사일 엔진에는 연료통으로 연결되는 여러 노즐이 있는데 이 중 하나에서 결함이 발생해 연료나 산화제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은 이동식 발사대를 벗어나 수초 만에 레이더에서 사라져 공중 폭발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거리가 3000㎞ 이상인 무수단 미사일은 주일 미군기지는 물론 미국의 서태평양 군사 거점인 괌 기지까지 날아갈 수 있다.

정보 당국의 한 관계자는 "미사일이 발사된 지 수초 만에 공중에서 사라졌다"면서 "공중폭발했을 가능성을 크게 보고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 군은 북한이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에 배치한 무수단 미사일 2기 중 나머지 한 기를 또 발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북한이 오는 25일 북한군 창건 기념일과 다음달 초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무수단 미사일 발사뿐 아니라 5차 핵실험을 포함한 전략적 수준의 대형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김 제1비서는 지난달 15일 “핵공격 능력의 믿음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이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여러 종류의 탄도로케트 시험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북한은 김일성 생일을 맞아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했으나 일단 실패함에 따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관련자들을 대거 문책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