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당심 점화·지방자치 혁신 프로젝트로 당 변화"

"실력으로 보수 압도하는 건전한 생활진보정당 돼야"

"당명 개정은 혁신의 처음이자 끝…쉬운 이름으로 바꿔야"

전병헌 후보는 "보수 거대 여당인 새누리당은 어떤 악재에도 선거 때만 되면 단결하는데, 야권은 분열하고 연합이나 연대를 반복하고 있다"며 "이런 모습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지도 않고 지지받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전병헌 후보는 "전당대회 이후의 상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많은데 전대 이후 부작용과 후유증 등을 수습하고 중심을 잡는 균형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전 후보는 23일 <데일리한국>과의 인터뷰에서 "당을 위기에서 구하는데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출마를 결심했다"며 "(저야말로) 당을 위기에서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최고위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이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잇달아 패한 요인으로는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나는 야권의 분열 양상을 지적했다. 전 후보는 "보수 거대 여당인 새누리당은 어떤 악재에도 선거 때만 되면 단결하는데, 야권은 분열하고 연합이나 연대를 반복하고 있다"며 "이런 모습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지도 않고 지지받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전 후보와의 일문일답.

-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하게 된 이유와 배경은.

"당이 최대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당내 인사 중 가장 정통성 있는 사람으로서 당을 위기에서 구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출마를 결심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전당대회 이후의 상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대 이후 부작용과 후유증 등을 수습하고 중심을 잡는 균형추가 당에 필요하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수립에 가교 역할을 했던 만큼 당내 균형추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두 번의 민주정부 수립에 역할을 한 것과 정책위 의장 시절 '3+1' 보편적 복지담론을 제시했던 경험, 세 번의 국정조사와 두 번의 청문회를 관철해 낸 원내대표로의 역할과 경험 등이 당을 유능하고 실력 있는 정당으로 혁신하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이다."

-최고위원으로 당선되면 당을 어떻게 바꿀 계획인가.

"집권혁신플랜으로 당의 화합과 통합을 위한 '3+1 애당심 점화 프로젝트'와 '지방자치 혁신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먼저 '3+1 애당심 점화 프로젝트'는 ▲당명 개정 ▲민주당 역사 바로세우기 ▲당원 연수 강화 ▲'일십(1-10) 공천 시스템' 구축 등이 핵심골자다. 올해는 우리 당이 창당된 지 6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다. 그만큼 '우리 당 60주년 기념사업회'를 설치하고 '민주당사 60년' 발간 등을 통해 역사를 바로 세우고, 당원연수 강화를 통해 전 당원의 애당심과 동지애를 높여 화합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본다. '지방자치 혁신프로젝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 받아 제안하는 프로젝트다. 지방자치는 김대중정신이 집약된 민주주의 제도이고, 지방자치가 튼튼할수록 민주주의 후퇴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1995년 본격적으로 실시된 지방자치는 2년 후 사상 첫 수평적 정권교체의 토대가 되었다. 지방자치 원조 정당의 자부심을 높이고, 보다 더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이뤄낼 생각이다. 주된 내용은 ▲지방행정, 지방의정, 지방재정 등 '지방자치 3정' 혁신 T/F를 구성해 지방자치 혁신안 당론화 ▲지방의정지원센터를 신설, 국회와 지방자치단체 간 지역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정책에 공동 대응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지방자치정부'로 명명해 자율성과 독립성 제고 등이다."

-당내 계파 갈등이 심각하다. 해결책이 있나.

"어떤 당이든 계파가 있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정책 중심이냐, 사람 중심이냐 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런데 우리는 사람 중심의 계파이고, 계파 이익 중심의 갈등이다. 이 같은 계파 갈등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공천 문제다. 사람과 계파가 공천하는 관행에서 제도와 시스템이 공천하는 방향으로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 그래야 이해관계를 둘러싼 갈등 요인이 해소될 수 있다. 때문에 예측 가능한 공천룰을 미리 만들어야 한다. 선거가 임박해서 룰을 정하게 되면 아무래도 사람과 계파가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2·8 전당대회가 끝나면 바로 공천 룰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해해야 한다. 최소 10년 이상 내다보는 공천 시스템을 만들어 계파나 소수 지도부가 아닌 시스템과 제도가 공천하도록 하겠다. 이것이 앞서 말씀드린 '일십(1-10) 공천 시스템'이다. 또한 당의 재정과 인사 등에서 지도부의 권한을 내려놓고, 시도당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당 운영을 분권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노선은.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의 조화'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현재 위기에서 우리 당이 탈출할 수 있는 가장 지혜롭고 정확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의 새정치연합은 서생적 문제의식만 난무했지 상인적 현실 감각은 부족했다. 보수정당이니 진보정당이니 정치권에서 논쟁하는 것은 실제 국민들의 생활, 이해관계하고는 전혀 동떨어진 논쟁이고, 비생산적인 논쟁이다. 야당이 구체적 정책적 대안을 가지고 국민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과 혜택을 주는 정당 활동을 강화해서 실질적인 생활진보정당으로 거듭나야한다. 이런 맥락에서 현재의 지역위원회를 풀뿌리정치센터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이길 복안이 있나.

"정책위의장 시절 '보편적 복지', 원내대표 시절에는 '임금과 소득주도 성장', '맞벌이가 편한 사회' 등 의제를 발굴해 정치권에 처음 제시한 바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의제와 담론을 선점하고, 국민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승리의 요건이다. 하지만 이 같은 의제와 담론을 우리 것으로 만들지 못해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의 물타기를 방치했고, 결국 패배했다고 본다. 또 보수 거대 여당인 새누리당은 어떤 악재에도 선거 때만 되면 단결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야권은 분열하고 분열한 집단과 연합이나 연대를 반복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지도 않고 지지를 받기도 어렵다고 생각한다. 우리 당이 이번 전대를 통해 계파정치를 청산하고 정책적 정당으로 국민의 삶을 높이는 정책을 내놓고 실천한다면 국민의 사랑도 분명히 되찾아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동영 전 새정치연합 상임고문 등이 참여 중인 '국민모임'이 본격적인 창당 절차에 들어갔다.

"당의 대선 후보까지 하셨던 분인데 이러한 시점에 탈당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죽하면 그러셨을까 하는 심정도 있지만, 꼭 그런 선택을 해야만 하셨는지 솔직한 심정으로는 안타깝다. 당내 의원들의 이동은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 국민모임이 창당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 당 내에도 이미 시민사회에서나 진보성에 있어서 그에 못지않은 인사들이 많다. 전대 이후 당을 잘 수습하고 똘똘 뭉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생활진보정당'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만들고, 이것이야 말로 한국 사회에서 가장 건강한 진보세력을 재건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당명 변경을 놓고 논란이 많은데.

"당명 개정은 혁신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당명은 길고 어려워 당원들이나 의원들조차도 당명을 제대로 부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문제가 제기됐다. 당명 변경에 대한 잡음은 통합정신을 헤친다는 데서 나오는데, 당명을 개정하더라도 통합정신은 당연히 살려나갈 것이다. 그러면서 당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담아 구성원 간 공동체적 유대감을 높여 나가자는 생각이다. 당명 개정의 3원칙 '통합정신, 역사성, 유대감'을 바탕으로 전 당원 토론과 의견 수렴을 거쳐 누구나 부르기 쉬운 이름으로 바꿔야 할 것이다."

-앞으로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 것인가.

"정책위의장 시절 '3+1 보편적 복지'를 직접 만들어 처음으로 정치권에 담론화시켰다. 그 결과 보편적 복지 의제를 새누리당까지 표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부한다. 원내대표 1년의 임기 동안에는 집권 1년차의 거대 여당을 상대로 세 번의 국정조사와 두 번의 청문회를 성사시켜 '야당 주도의 국회'를 만들어내 투쟁력과 협상력을 인정받았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국회 주도의 국정원법 개혁을 이뤄낸 것 또한 원내대표이던 시절의 일이다.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부에 입성한다면 국민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과 혜택을 드리는 정책개발을 주도하고 때로는 정부여당의 실정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데 앞장서 우리 당이 실력으로 보수를 압도하는 건전한 생활진보정당이 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하고픈 말이 있다면.

"네거티브가 없는 깨끗한 선거를 통해 선거 후유증을 최소화해야만 전대 이후 당이 빠르게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 모두 훌륭하고 각자의 장점이 명확한 분들이니, 네거티브 없는 선의의 경쟁이 끝까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정책 공약발표 등 정책경쟁 선거로의 전환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힘이 미치지 못해 국민들께 죄송하다. 바람이 불어야 뿌리의 깊이를 알 수 있다고 한다. 당이 중대한 기로에 서있는 지금, '뿌리 깊은 나무' 전병헌을 지켜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드린다."

■ 전병헌 의원 프로필

1958년 충남 홍성 출생- 고려대 정외과·경제학과- 고려대 정책대학원 경제학 석사- 대통령 정무비서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국정홍보처 차장- 17·18·19대 국회의원- 민주당 정책위의장- 18대 대선 민주당 매니페스토본부 본부장- 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국민안전혁신특위 위원장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