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한 번 손상을 입어나 상실할 경우 원상복구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충치 같은 문제를 방치할 경우 치주염, 전신 질환을 겪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발치를 통한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치아를 완전히 상실한 경우라면, 심미성과 기능성을 고려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 방법 중 하나로 턱뼈에 나사를 식립하여 인공 뿌리를 만들고 치아 머리 부분에 보철물을 장착한다. 자연치아와 가장 비슷한 구조를 가졌으며 틀니처럼 빠지거나 음식물을 저작하는데 제한이 거의 없다.

임플란트 치료는 사전 체계적인 검사와 치료 계획 수립이 필수적이다. 요즘은 식립 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의 구강 내 진단과 턱뼈의 높이, 잇몸 상태 등 분석이 중요하다.

충치나 치아파절로 발치와 동시에 식립해야 하는 경우에는 즉시 식립 임플란트 방법이 있다. 그리고 CT분석을 통해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식립하는 방법이 있으며, 남아 있는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에는 2~4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고정 장치를 만들어 틀니를 제작하는 틀니 임플란트 방법이 있다.

임정열 부천 노블리안치과 대표원장은 "구강의 건강은 삶의 질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임플란트 고려 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진행부터 사후관리까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스스로 생활습관, 식습관 등을 개선해 임플란트의 수명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