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중·장년층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무릎관절염 수술이다. 노후를 생각하면 인공관절수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지만 후유증이나 비용 등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첨단의료기술의 발달로 이 같은 걱정을 덜 수 있는 다양한 수술방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무릎관절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적절한 수술방법만 선택한다면 빠른 시일 내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연골 부위가 너무 커 이를 모두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슬관절 전치환술, 체중이 부하되는 무릎 안쪽과 같은 한쪽의 연골이 마모된 곳을 선택적으로 수술하는 슬관절 반치환술(부분치환술)로 나뉜다.

이 중에서도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은 관절의 건강한 부분은 최대한 보존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덕분에 관절 운동의 각도가 좋아져 무릎을 구리기가 쉽고 방바닥에 앉거나 쪼그려 앉을 수 있을 정도로 가동성이 좋아진다. 인대를 포함한 본래 관절을 최대한 보존해 위치 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부분치환술의 장점이다. 또 전치환술과 비교해 피부절개 부위가 짧고 수술 후 출혈도 적어 기능 회복은 물론 입원 및 재활기관이 짧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방법 중 하나다.

기존 부분치환술이 걱정된다면 ‘환자 맞춤형 부분치환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 수술은 반대편 무릎에 가는 부담을 줄여 퇴행성관절염을 늦추고 정밀한 하지정렬로 인공관절수명의 연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컴퓨터 시뮬레이션(가상수술)과 3D 프린팅 기술이 접목된 덕분에 기존 수술보다 단축된 시간 내에 더욱 정확한 수술의 시행이 가능하다.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은 “인공관절수술은 무릎 각도를 맞추는 등 정교함을 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수술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연령대가 비교적 젊지만 인공관절이 필요한 환자나 기존 수술방법이 꺼림칙했던 경우, 환자 맞춤형 부분치환술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