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우리 눈에 찾아오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 바로 백내장이다. 수정체에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는 질환인데 연령 증가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증가해 고령의 경우 망막, 황반부에 다른 안과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하다. 실제로 백내장이 의심되어 진료실을 방문했다가 정밀 검진을 통해 망막 질환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

단순 노인성 백내장과 다르게 황반변성, 망막전막 등 망막 질환을 동반한 백내장은 수술 전 렌즈 선택에서 수술 전후 망막 질환 관리, 수술 중 동시 치료 등 백내장 치료와 동시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망막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 백내장 정도에 맞춰 망막과 백내장을 같이 치료해야 수술 후 온전한 시력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흔히 3대 실명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 황반변성은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한다. 인구 고령화, 서양식 생활습관의 고착화 등으로 환자 수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우리 눈 조직 중 망막의 중심부 즉 황반에 변성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시력저하, 변시증, 중심암점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황반변성은 한 번 진행되면 완치가 불가능하므로 지속적인 질환 관찰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황반변성이 있다면 망막 부위의 정확한 관찰 및 원활한 질환 관리를 위해 백내장 수술은 필수다. 황반변성은 자외선에 의해 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황반변성이 있는 백내장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해 특정 파장의 광선을 흡수하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해 수술하는 것이 좋다.

망막전막도 백내장 수술 전 유심히 관찰해야 하는 망막 질환 중 하나다. 황반부 표면에 뿌연 막이 증식해 망막을 덮는 질환인데 유착이 심화되면 망막이 찌그러지고 주름을 형성하면서 망막과 황반부의 기능을 잃게 한다.

망막전막이 진행되면 시력저하, 변시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치료를 위해 망막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백내장과 망막전막이 동시에 있다면 백내장 수술을 통해 안구 안쪽 시야를 확보하 면서 망막전막을 벗겨내는 수술을 진행해 두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송민혜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은 “망막, 특히 황반부는 우리 눈에서 중심 시력을 담당하기 때문에 망막 부위에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백내장 수술을 하면 백내장 수술이 아무리 성공적이라고 하더라도 시력 경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며 “백내장 수술로 망막 질환이 악화될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하고, 망막 질환과 백내장 동반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 전 백내장은 물론 망막 전체 부위를 세심하게 평가하고 정밀하게 검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