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큰 골격을 변형시키는 수술인 만큼 다른 수술에 비해 결정하기까지 고민도 더욱 크기 마련이다. 사각턱수술, 양악수술 등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난 뒤에는 드라마틱한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만족스럽지 않은 수술 결과가 나올 경우 후회도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후회 없는 윤곽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떤 병원에서 안면윤곽수술을 해야 할 지, 무엇을 기준으로 병원을 선택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지만 그로 인해 오히려 선택에 어려움을 겪거나 잘못된 지식을 얻게 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윤곽수술 시 병원 선택의 첫째 기준은 물론 수술 잘 하는 병원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수술을 하는 의사 수술지향점과 내가 기대하는 방향이 일치하는지 여부다. 의사들도 저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과 수술 결과 괴리가 크다면 기대한 것만큼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에 수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공부하고 간다면 의사의 설명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수술 결과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그려볼 수 있게 된다. 병원 홈페이지에는 시술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참고하고 가면 좋다.

단 한 군데 병원만이 아닌, 서너 군데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교를 통해 내가 원하는 방향과 보다 잘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병원을 돌아다니다 보면 오히려 포인트를 잃고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무리할 필요는 없다.

더불어 상담 시 원하는 바를 잘 들어주고, 여러 차례 상담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 번 방문만으로 수술에 대한 확신이나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두 번 세 번 방문해 상담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편안하게 상담 받기조차 어려운 병원을 선택한다면 수술 후 문제가 생겼을 때도 제대로 소통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오창현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은 “자신이 왜 수술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나의 방향성과 가장 잘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한 가지 수술방법으로 모든 얼굴형을 만족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경험이 많고 다양한 수술법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