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을 앞두고 체중조절을 위해 운동을 시작한 A 씨는 최근 기지개를 켤 때마다 어깨가 쿡쿡 쑤시고 팔을 올리는 동작이 어려워졌다. 오랜만에 시작한 운동 때문에 나타나는 일시적 증상이라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아 병원을 방문했다. 진단 결과 ‘어깨충돌증후군’ 이었다.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관절을 덮는 지붕을 이루는 뼈인 견봉과 어깨를 회전시키는 근육인 회전근이 서로 충돌하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특히 마찰하는 견봉이 변형되어 주변 조직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어깨관절의 이상은 목, 주변 근육까지 통증이 전이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병이다.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젊은 세대 중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평소 운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들이 의욕에 불타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등의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하기 쉽다. 어깨충돌증후군이 진행되어 회전근개 손상이 발생할 경우 수술로 연결될 수 있어 50대 이상의 고 연령층은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더욱 주의해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은 대개 통증을 동반하며 ‘뚝뚝’ 소리가 나거나 특정 동작에서 힘이 빠질 수 있고, 자기 전 밤에 통증이 심해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어깨충돌증후군과 회전근개 파열은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진단에 따른 치료가 다르므로 반드시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전문의 진단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받아야 한다. 비수술적인 보전적 치료 방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용현 인천터미널정형외과의원 원장은 “치료가 끝난 후에도 재발하지 않도록 운동요법이나 식이요법 등 자기 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며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어깨 운동을 진행하여 근력을 강화하고, 관절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도 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