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자연치아 상실 시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법으로 보편화되고 있지만, 전체 치아가 상실된 환자나 무치악 환자의 경우 시술에 대한 부담 등으로 인해 여전히 틀니치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 기술이 발달하고, 풀마우스 임플란트 즉 전체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해지면서 환자들의 선택지가 확대되고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노화나 사고 등으로 인해 다수의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로, 상악과 하악에 일정 부분 임플란트를 식립한 이후 나머지 부분에 치아 보철물을 연결해 전체 적인 치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방법이다.

기존의 틀니치료에 비해 저작기능이 뛰어나고 심미성이 우수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관리가 용이하고, 정기점검 등 사후관리를 철저하게 할 경우 개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다만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 시술 범위가 넓고, 고령의 환자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수술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부작용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체 임플란트에 대한 임상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령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전체 임플란트를 중점 치료하는 치과의원인지, 장기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지 등도 체크해야 시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허진호 부산 수영센텀치과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는 틀니치료를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치료법임에 틀림없다. 경우에 따라 위, 아래 턱에 각각 8~9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풀마우스 임플란트 시술도 가능하며, 환자의 건강상태로 인해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이 부담이는 되는 경우나 경제적인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최소 식립 전체 임플란트 적용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