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로 인해 실내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비염 같은 코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코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은 불편함을 더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코 질환은 코 내부의 문제에서 기인한 것일 수 있는데, 주로 코 내부 구조에 이상이 있는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이 비염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대부분 비염이 있는 경우 약을 복용하면서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일시적인 증상을 완화하는 것일 뿐 코 내부에 그 원인이 있다면 구조를 개선하면서 치료에 임해야 한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내부의 비중격연골이 대칭을 이루지 않고 S자나 C자 모양 등으로 휘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숨길이 곧게 뻗어 있지 않기 때문에 코의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코 내부에 쌓이기 쉬워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비중격이 만곡되어 있는 경우 비밸브협착증이생기기 쉬운데, 특히 비중격이 만곡된 경우 코 내부뿐만 아니라 겉에서 보았을 때에도 코가 휘어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비염 치료와 더불어 코 성형을 고려할 수도 있다.

서울아이성형외과 황정일 원장은 “코막힘을 해결하는 기능적 개선과 함께 미용적 코수술을 같이하는 기능코성형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전 CT와 코 내시경 등으로 코 뼈 모양, 코 내부 질환 유무 등 본인의 코 구조와 상태를 면밀하게 분석 후 체계적인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