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가슴수술이라고 하면 가슴을 확대하는 수술을 생각하기 쉽지만, 반대로 가슴이 너무 큰 경우 하는 가슴축소수술도 있고, 치료 및 미용 목적으로 하는 유두 성형도 있다.

이 중 유두 성형은 언뜻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유두는 가슴 크기나 모양만큼 중요한 부위이며 가슴의 아름다움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유두가 예쁘지 않거나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 고민하며 신경을 쓰는 이들이 예상외로 많다. 대부분 유두가 가슴 안쪽으로 함몰된 함몰유두나 유두가 보통보다 큰 경우 등이 그 대상이다. 특히, 출산 후 유두 문제로 인해 수유 기능에 문제가 생긴 산모들도 많아, 유두성형에 대한 문의는 꾸준한 편이다.

유두성형 첫 번째 이유는 함몰유두로 인한 성형이다.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안쪽으로 함몰돼 편평한 상태인 함몰유두의 경우, 여름철에 더욱 불편함이 증가한다. 함몰유두는 모유가 나오는 연결관인 수유관이 짧아 유두가 안쪽으로 당겨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비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유두 주변에 찌꺼기가 끼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더운 날씨로 땀 배출이 증가하면 염증 반응이 심해지고, 피부 자극으로 불편함이 증가하게 된다. 심미적으로도 위축될 수 있는 요인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수유에도 지장을 받게 된다. 함몰유두 수술은 단순히 함몰된 유두를 잡아당기는 것이 아닌, 함몰 정도와 수유 여부 등에 따라 맞춤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유가 가능한 유관 보존법의 경우 유두 양쪽을 절개한 후, 유두를 밑으로 당기는 단단한 섬유조직을 풀어주어 유관을 보존하면서 함몰된 유두를 교정한다. 수유가 필요 없는 경우에는 함몰된 유두를 꺼내 유두 양쪽을 절개하고 유두를 당기는 섬유 조직을 절단하는 유관 비보존법을 시행한다. 그리고 유두가 다시 함몰되지 않게 주위 조직을 이용해 아래 조직을 보강하고, 유두 모양을 유지하면서 봉합한다.

유두성형 두 번째 이유는 유두 크기에 대한 불만족이다. 유두가 비정상적으로 큰 경우에는 높이 및 둘레를 축소하는 유두축소술을 적용할 수 있다. 현재 유두의 둘레와 높이에 따라 맞춤 수술법을 적용해야 하며, 함몰유두 수술과 같이 수유 여부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 진행해야 한다.

수유가 가능한 유관 보존법의 경우 유두 폭과 길이에 따라 수술법에 차이가 있다. 유두 폭이 넓은 경우에는 유두 윗부분을 일부 절제하고 봉합해 유두 폭을 줄이며, 유두 길이가 긴 경우에는 피부를 절제한 후 유두를 봉합해 길이를 낮출 수 있다. 수유가 불가능한 유관 비보존법은 V자형 절제를 진행한다. 유두 윗부분을 V자형으로 절제한 후 봉합해 유두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유관이 막혀 수유가 불가능하다. 반대로, 유두가 작아 고민이라면 알로덤을 이용해 확대시켜주면 아름다운 유두 모양을 얻을 수 있다.

임중혁 포비성형외과의원 원장은 “유두는 본인 가슴과 조화를 고려한 크기와 돌출이 중요하며, 수유여부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현재 유두 상태와 피부 탄력 등을 고려해 적합한 수술 방법 및 디자인을 결정해 세밀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가슴수술에 대한 경력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