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위턱과 아래턱의 부정교합뿐만 아니라 심한 덧니, 벌어진 치아 등 치열을 가지런하게 개선해줄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흔히 골격이 성장하는 어린이, 청소년 시기에 진행하는 치료라고 생각하지만, 치아 건강과 좋은 이미지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알아보는 성인들도 늘고 있다.

성인의 경우 어린이, 청소년과는 다르게 골격 성장이 이미 끝난 상태이기에 치아 이동 속도가 느리고 치아 교정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다양한 교정 치료 방법과 치아교정 장치를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치아교정이 가능하여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성인도 충분히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생각한다면,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치아 상태를 파악하고 맞춤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한편으로 교정 장치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치아교정 특성상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교정 장치를 착용할 때 심미적인 부분들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최근에는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이라는 심한 부정교합과 덧니, 불규칙한 치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심미성을 고려한 교정 장치를 볼 수 있어 교정 장치 선택에 대한 폭이 넓어졌다.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김기범 원장은 “성인은 골격의 성장이 완료되어 있기에 교정 치료에 시간이 걸리며 세심하게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치아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플랜을 수립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