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소화 활동에 도움을 준다. 치아에 문제가 생기거나 상실되면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구강 건강이 악화된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치아가 손상되거나 탈락되는 경우 건강을 위해 인공치아를 식립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시술을 임플란트라고 한다. 임플란트는 유실된 치아를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형태와 기능으로 복원하는 방법으로, 저작 능력을 구현할 수 있고 심미적으로도 자연치아와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일반적인 임플란트 식립은 절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이 크고 정확도가 떨어져 고령의 환자들에게는 부담으로 느껴진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 고령의 환자들도 부담 없이 식립 할 수 있는 시술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첨단 디지털 의료기술을 활용한 최신 임플란트로 디지털 모의수술을 통해 최적의 수술 경로를 찾아 골조직, 신경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한 후 실제 식립을 진행한다. 정확도를 높이고 시술시간을 줄여서 임플란트 시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3D CT 장비를 활용해 구강 내부를 확인해서 환자 구강 상태를 3차원 형태로 재현해주기 때문에 의료진도 보다 정밀하게 작업할 수 있다. 3D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식립 유도 장치를 사용해 시술하기 때문에 식립 오차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봉동 서울더스마일치과 이경훈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비롯한 임플란트 시술은 보존적 치료로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에 집중한 후에 시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환자에 한해 시행되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진과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에 맞는 임플란트 시술방법을 결정해야 하며, 식립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구강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