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사람의 얼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얼굴의 입체감을 불어 넣어주는 중요한 부위이다. 이에 코의 미세한 변화만으로도 전반적인 외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콧대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위로, 오뚝하고 바른 콧대는 믿음직하고 깔끔한 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외모 콤플렉스 해결하고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코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렇듯 코형수술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확산되어 있다. 그러나 코성형수술은 다양한 수술 방법과 보형물 등이 존재하는 만큼 그 선택에 따라 결과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무분별한 수술을 진행할 경우 자칫 부자연스러움이 부각될 수 있다. 또한 코는 기능적인 역할도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미관상의 문제만 고려하게 된다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코의 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모두를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코성형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단순히 코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목구비와 어울리는 조화로운 디자인과 코 주변 피부와 연부 조직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진행해야 한다. 이는 약간의 오차만으로도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전 3D 벡트라 등 장비를 통한 사전 디자인을 설정하는 것과 함께 내시경 장비를 통해 기능적인 부분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개인 맞춤 과정으로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함기원 에이트성형외과의 원장은 “콧대에 사용되는 실리콘 보형물은 모양이 우수하고 유지력이 좋을 뿐 아니라 이슈가 생기더라도 쉽게 제거가 가능해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며 “무엇보다 개인의 상태에 맞는 코성형 재료 선택 및 디자인 설정이 중요한 만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