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와 구강구조는 얼굴형과 전체적인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에 부정교합을 겪는다면 치아 관리가 용이하지 못하기에 충치 및 치주질환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또 저작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어 만성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온전히 흡수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아의 배열만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치아와 턱뼈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철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치아교정을 진행하기 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구강구조와 치아 특성, 잇몸 건강 등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병원을 방문하기 전 세심한 진단이 가능한 다양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사후 관리까지 도움 줄 수 있는 곳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김기범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원장은 “치아교정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과정이기에 기본 사항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며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 전반적인 관리 시스템과 사후관리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모습들이 갖추어져 있고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4/23 10:45:12 수정시간 : 2021/04/23 10:45:13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