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매칭 플랫폼 케어네이션이 간병 시장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한다고 19일 밝혔다.

케어네이션 측은 오랜 기간 오프라인 간병인 사업부를 운영하고 ‘케어네이션 데이터 랩(CARENATION DATA LAB)’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추출해 가공·분석하던 중 간병 시장에 대한 정보가 시중에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체감하며 내부 유의미한 자료를 공유하고자 발간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3월을 시작으로 간병 관련 구체적인 통계를 ‘CARENATION DATA LAB’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매월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정기 구독 신청 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매달 발송돼 언제든 열람할 수 있다.

이번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환자 통계 ▲간병인 통계 ▲간병 사유 텍스트 빈도 분석 ▲간병인 회원 분류 순으로 구성된다. 사용된 자료는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분석됐다. 이를 통해 최신 간병 시장 동향 및 전망을 살펴볼 수 있다.

오승영 케어네이션 데이터 분석팀 선임연구원은 “초고령화 시대에 따라 간병 서비스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가운데 케어네이션 내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들이 축적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간병 산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든 통계 자료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적으로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케어네이션의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 3월호’는 HMC네트웍스 홈페이지 내 하단의 패밀리 사이트를 통해 ‘DATA LAB.’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