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한 번 문신(타투)을 하면 지울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신중하게 문신 시술을 결정한다. 하지만, 신중하게 결정한 문신 시술에도 후회가 남을 수 있다. 그럴 경우에는 불만족스러운 일부 문신을 제거하거나, 혹은 문신 전체를 제거하길 원하는데 이 또한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문신은 한두 번 정도 일회성 시술로는 제거가 어려우며, 염료가 피부층에 깊이 침투되었거나, 여러 번 문신 시술을 진행한 짙은 문신의 경우라면 의료진 전문성은 물론 레이저 기기 안전성도 보장되어야 한다.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염증이나, 흉터, 색소침착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문신 제거를 위해서는 여러 번 시술 받는 것을 권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비용에 부담을 느껴 환자가 안전성보다는 비용적으로 저렴한 곳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신 제거 레이저 성능이나 레이저를 다루는 술기의 차이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문신 제거를 진행하는 많은 병원에서 보유한 레이저의 종류와 비용은 가지각색이다. 저마다 ‘문신 제거’를 위한 시술이라고 설명하지만, 다양한 색상의 문신이나 진한 문신까지 지울 수 있는 효과적인 레이저는 흔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문신 제거를 위해서는 높은 사양의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문신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피코레이저’의 경우 1조 분의 1초(pico second) 단위로 문신 입자를 잘게 부수어 혈관, 림프관을 통해 손쉽게 색소 입자를 배출한다. 기미 잡티, 밀크 커피반점 등 다양한 색소치료에 효과적이며 레이저 시술 시 열에너지가 주변으로 흩어지는 것을 막아 주변부에 손상을 최소화한다.

이천 증포동에 위치한 리멤버피부과 김수진 원장(피부과전문의)은 “만약 컬러문신, 진한문신, 부위가 큰 문신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문신을 제거하는 시술계획을 세울 수 있는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다”며 “피코레이저는 저성능 레이저에 비해 적은 횟수의 시술로 효과적이기 때문에, 시술횟수대비 효과가 뛰어나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에게도 적합한 시술이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