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팽하고 적당한 볼륨이 형성된 눈 밑은 환하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준다. 그만큼 눈은 타인에게 주목도가 높아 전체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얇고 움직임이 많아 노화가 빨리 찾아온다.

특히 눈 밑 피부는 노화되어 점점 얇아지면서 급속도로 탄력을 잃게 된다. 또한 눈 밑의 지방조직을 감싸 지탱하는 막인 안와격막은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헐거워지게 된다. 이에 따라 눈 밑 지방주머니가 처지면서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되고, 깊은 눈물 고랑 및 주름을 형성하게 된다.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은 눈 밑을 처져 보이게 만들고, 그늘을 만들어 다크써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아래 눈꺼풀이 처지면서 생긴 주름과 다크서클은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년 동안 눈 성형으로 손꼽히는 하안검 성형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눈 밑 지방은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 생기지만, 20대나 30대의 젊은 층에서도 선천적으로 눈 밑 지방의 양이 많아 처지는 경우도 있다.

눈 밑 하안검 성형은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 주머니를 제거 및 재배치해 눈 밑을 평평하게 개선하여 주는 수술이다. 늘어진 피부 상태와 지방의 모양을 고려해 제거할 피부의 양을 결정한 후 돌출된 눈 밑 지방을 적정량 제거한다. 그 후 늘어진 근육 및 피부를 당겨주어 평평하게 재배치한 후 근막에 고정해 눈 밑을 화사하게 개선해 준다. 피부뿐만 아니라 근육도 위쪽으로 당겨주어 시간이 지나도 오랫동안 생기 있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유지할 수 있다. 국소 또는 수면 마취하에 진행되는 하안검 수술은 아래쪽 속눈썹에 접근해 최소 절개한 후 수술을 하기에 수술 후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하안검 수술 시 과도한 근육 절제 혹은 절개 선의 내측 연장을 하게 되면 신경 손상 위험이 높아져 안검외반의 우려가 있으므로, 처진 피부 및 근육을 눈 바깥쪽 골막에 고정하는 외안각고정술을 접목할 수 있다. 외안각고정술은 눈 밑 근육이나 외안각건을 골막에 단단히 고정하기 때문에 하안검 수술만으로 개선이 어려운 주름이나 눈 밑 처짐 개선에 도움을 준다.

강남 디바성형외과 김종명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눈 밑을 젊고 환하게 교정하는 하안검 성형은 눈 밑 지방 처짐이나 주름, 피부 처짐, 연령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며 “노화 정도와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해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맞춤 수술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증상에 따라 복합적인 시술을 적용해 보다 적극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지만, 과도한 교정은 오히려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며 “비교적 빠른 흉터 회복 기간과 자연스러운 개선을 위해서는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적합한 맞춤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