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우리 몸의 중요한 신체 부위이다. 저작기능을 하는 것을 물론이며, 얼굴 형태를 조화롭게 하고 대화를 나눌 때 정확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그런 만큼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보이고 있다면 바로잡아 치아의 기능들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이들이 고른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사람에 따라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진 케이스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들쑥날쑥한 치열의 형태를 보이는 덧니를 들 수 있는데,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것은 물론이며, 치아 관리가 용이하지 못해 충치 및 치주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덧니는 치아교정을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단순히 치열만의 문제라면 부분교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부정교합이 나타난 경우라면 전체교정을 진행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상태를 면밀히 바라보며, 부정교합이 나타난 경우라면 치아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 확보 여부를 판단하여 발치 여부를 결정한 뒤 치아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김기범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원장은 “덧니는 미적 요소를 저해하는 것은 물론, 구강건강을 저해할 수 있는 만큼 치아교정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라며 “골격 형태와 치아의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개선해 줄 수 있는 교정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