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치아 교정을 고민하며 치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외적인 모습과 발음이 새는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하며, 한편으로는 충치 및 치주 질환과 같은 치아 건강상의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에 치아교정을 찾는 것이다.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어떠한 점을 알아두어야 할까. 부정교합 특성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치아와 골격 상태가 다른 만큼, 의료진의 세심한 진단과 명확한 설명을 바탕으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본인의 치아 상태나 평소 치아 관리, 습관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흔히 치아교정을 하면 발치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곤 한다. 정밀 검사 결과 치아를 배열할 공간이 충분하다면 비발치 교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공간이 현저히 부족한데 비발치로 치료받는다면 잇몸에 무리가 가고 외관상 좋지 않은 결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제대로 된 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 발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치아교정은 세심한 치료 과정과 장기간 교정 장치를 부착해야 하기에 기본 사항들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며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 개개인의 치아 상태를 파악한 후 충분한 설명과 함께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