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돌출입, 주걱턱, 비대칭 등으로 인한 저작력 개선과 치아 재배열을 통한 심미적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매년 소아기 어린 아이부터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부정교합 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피해를 입는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 치료보다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만큼 처음부터 까다롭게 선택해야 한다.

무조건 저렴한 비용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해 진료하는 곳을 1순위에 둬야 하며, 장기간 진행되는 만큼, 언제 방문해도 1:1 진료가 가능해야 한다.

또한 첨단 장비를 활용해 진단하는 치과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사람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고 증상의 정도, 치아 이동량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신의 장비를 사용해 정밀하게 분석해야 치료의 명확도가 높아진다. 진료 환경이나 실제 교정 사례 등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교정치료는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측면 두 가지를 동시에 개선해야 하기에 교정과 전문의가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진료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 미리 대응할 수 있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는 곳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