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트리 만드는 법, 백종원 '사과잼'까지 있으면…'빵도둑' 사진=방송 캡처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 백종원 '사과잼'까지 있으면…'빵도둑'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이 화제다. 페이스트리는 얇고 바삭한 층으로 겹겹이 이루어진 고소한 맛이 나는 빵으로, 페이스트리의 칼로리는 1인분당 약 384kcal이다.

페이스트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강력분 400g, 박력분 100g과 부재료인 설탕 50g, 소금 7g, 이스트(생이스트) 20g, 버터 60g, 우유 190ml, 달걀 80g, 버터(반죽충전용 유지 버터) 250g, 덧가루(덧가루 약간), 블루베리필링(충전용 블루베리필링), 아몬드(충전용 아몬드슬라이스), 사과잼(충전용 사과잼)을 준비한다.

먼저 충전용 버터를 제외한 재료를 저속2분, 고속 2~3분 정도로 믹싱한뒤 반죽을 비닐에 싸서 30분간 냉장고에서 휴지시킨다. 이어 휴지시킨 반죽을 정사각형으로 넓게 펴서 충전용 유지를 넣고 감싼다. 반죽을 90도 각도로 돌려가며 3절 접기를 4회 반복한다. 이때 접기마다 30분씩 냉장 휴지를 시킨다.

페이스트리는 크루아상과 반죽 방법은 거의 같으나 페이스트리의 마지막 한 번의 접기를 더 해주므로써 더욱 층이 풍부해지고 그로인해 더욱 바삭한 식감을 즐길수 있다.

마지막으로 두께 0.5~1cm으로 밀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온도 30~32도, 습도75~80%에서 40분가량 발효를 시킨다. 특히 오븐 온도 200도에서 18~20분간 구운 후 잼을 발라 마무리한다. 충전용으로 쓰이는 필링이나, 견과류는 취향에 따라 응용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집밥 백선생' 백종원이 공개한 사과잼 레시피가 눈길을 끈다.

지난 9월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서는 백종원의 사과잼 만드는 법이 방송됐다.

이날 백종원은 사과를 잘게 썰어 볼 한 가득 넣고, 설탕을 넣어 비율을 2대 1로 만들었다. 이어 중불 이하의 상태에서 뚜껑을 덮고 10분 정도 지나면 불이 나오기 시작하고 가끔 저어주면서 2~30분 지나자 사과잼이 완성됐다.

완성된 사과잼에 계피 반숟가락을 넣으면 독특한 향과 함께 맛있는 사과잼이 완성된다.

이렇게 만든 사과잼을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에 활용하면 향과 맛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