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 ENM
[데일리한국 장정우 기자] 강호성 CJ ENM 대표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유튜브 콘텐츠 ‘통상it수다’에 출연한다.

해당 콘텐츠는 7월29일 산업통상자원부 유튜브 ‘통상 TV’ 및 유관 유튜브 채널, CJ ENM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강호성 대표와 유명희 본부장은 토크쇼 형식의 통상it수다에서 新통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통상’을 주제로 각각 정부와 기업의 입장에서 의견과 정보를 제공했다. 강 대표와 유 본부장은 디지털 통상의 개념부터 최근 글로벌 동향, 정부의 정책 방향은 물론, 국내 콘텐츠 산업이 글로벌로 성장하기 위해 ‘디지털 통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한다.

강 대표는 CJ ENM이 오래 전부터 K-콘텐츠가 전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것이라는 확신과 ‘문화보국(文化保國)’의 철학을 가지고 사업을 이어왔기 때문에 글로벌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웰메이드 글로벌 콘텐츠의 제작에 집중해 글로벌 성과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강 대표는 “단순히 우리의 지식재산권(IP)을 유통하거나 리메이크하는 것에서 벗어나 현지의 원천 IP를 활용해 현지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까지 펼치고 있다”며 ‘터미네이터’와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제작사로 알려진 ‘스카이댄스’와 협업하고 있는 사례를 언급했다.

강 대표와 유 본부장은 디지털 통상의 중요성과 K-콘텐츠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우리나라가 디지털 콘텐츠 성장에 있어서도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강 대표는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에 있어 문화 차이가 주는 어려움에 대해서 설명하고, K-콘텐츠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서는 문화 장벽의 해소와 국가간 ‘개방주의’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편, ‘디지털 통상’에 대한 일반 시청자들의 질문에 대해 강 대표가 직접 답변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강 대표는 ‘디지털 통상 시대에 주목해야할 분야는 무엇인가’라는 일반 시청자의 질문에 대해 “콘텐츠와 디지털 융합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VR, XR과 같은 버추얼 콘텐츠, 메타버스와 같은 버추얼 세계관 구축에 주력해 K-콘텐츠가 전세계 주류시장을 석권할 것이라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마지막으로 “K-콘텐츠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 역할을 다하고 디지털 통상에 콘텐츠로 기여할 수 있게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