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데일리한국 장정우 기자] 네이버가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직원과 관련해 리스크관리위원회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연말까지 새로운 조직 체계과 리더십을 구축할 것이라 밝혔다.

변대규 네이버 이사회 의장은 25일 이사회 및 리스크관리위원회를 대표해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결과와 함께 네이버 경영 상의 변화에 대한 이사회의 결정사항을 발표했다.

네이버 이사회는 이번 일을 계기로 새로운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만들어가는 일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고 현장에서의 혁신과 소통이 더 빠르고 활발해지는 조직으로 바꿔 나가자고 경영진에게 제안했다.

네이버의 경영진은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새로운 조직 체계와 리더십 구축을 연말까지 완료할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이사회와 충분히 협조하기로 했다.

변대규 의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뤄지는 경영 체계의 변화가,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소중한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새로운 체계에서 네이버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단계의 도약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변 의장은 리스크관리위원장을 대신해 리스크관리위원회의 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조사 결과, 일부 임원의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있었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에 대한 리더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다. 대상자들에게는 확인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각각의 징계 결정이 내려졌다.

최인혁 COO는 리스크관리위원회의 결정과는 별개로 이번 사건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해당 직무에 대한 사의를 이사회에 표했고 이사회는 이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직원 대상의 메일을 통해 “이번 일을 계기로 회사 전체 문화를 다시 들여다보고 점검하면서 네이버가 생각하는 리더십과 건강한 문화는 어떤 것일지 등을 고민하고 세워나가는 노력을 CEO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리스크 관리위원회 조사 외에도,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조사 및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추가적인 문제 사안이 있을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조치하고 더 나은 회사로 바꿔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