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글과컴퓨터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한글과컴퓨터그룹이 세종대학교와 공동으로 우주항공연구소를 설립하고, 드론·항공우주 분야 기술 및 인력 확보에 나선다.

한컴그룹은 6일 세종대와 '드론·항공우주 공동연구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산학협력 거점기관으로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를 새로 설립하고,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신기술 교류 및 공동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 및 연구인력 교류, 자율무인이동체 연구를 위한 공동 연구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한컴그룹은 이번 협약과 함께 우주·드론 전문기업인 한컴인스페이스와 세종대 산학협력단,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 간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소 운영 및 개발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한컴인스페이스는 홍성경 세종대 교수의 자동화드론제어기술인 'ArduPilot 기반 Autopilot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해 무인드론운영시스템 '드론셋' 고도화에 나선다.

세종대는 기계항공우주공학부와 지능기전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과를 중심으로 항공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등과 융합해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BK21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등 다수의 대형국책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대학원의 '지능형드론 융합전공' 운영 등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융합연구 및 인력양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배덕효 세종대 총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종대는 한컴그룹과의 다양한 산학협력으로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 확보 및 인프라 구축, 핵심인재 양성,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드론·항공우주 분야'를 세종대의 대표 브랜드의 하나로 키우고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국내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이끌고 있는 세종대와의 연구소 설립을 통해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첨단기술과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며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인 항공우주산업이 그룹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그룹사들과의 시너지 창출에도 힘쓸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