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승인받은 머크 코로나 알약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사진=MSD/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국내 제약기업들도 코로나19 경구용(먹는)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MSD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의 제네릭의약품을 한미약품, 셀트리온, 동방에프티엘 등 3개 기업이 생산해 105개 중저소득국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날 국제의약품특허풀(MPP)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생산기업으로 전 세계 총 27개 기업(11개국)을 선정·발표했고, 이 중 3개의 국내 제약기업이 선정된 것이다.

한미약품은 복제약의 원료와 완제품을 모두 생산하고 셀트리온은 완제품을, 동방에프티엘은 원료를 생산할 예정이다.

앞서 MPP는 지난해 10월 MSD사, 11월에 화이자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후 12월 초까지 신청서를 접수하고 생산기업 선정을 위한 심사를 진행한 바 있다.

화이자 먹는 치료제의 경우,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이며 추후 생산 기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백신과 함께 먹는 치료제의 생산·공급을 통해 전 세계 코로나19 종식에 한국 기업이 기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국내 생산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기업이 먹는 치료제를 신속하게 생산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제약바이오협회, 기업 등과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적극적인 규제 개선 등 행정 지원과 원자재 수급, 생산, 공급, 판매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 기업 외 MSD 라게브리오 제네릭을 생산하는 곳은 인도 10곳, 중국 5곳, 방글라데시·남아프리카공화국 각 2곳, 인도네시아·케냐·파키스탄·베트남 각 1곳, 이집트와 요르단을 합쳐서 1곳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