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소액주주들을 설득하라.’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 중인 포스코그룹의 지상 과제다.

포스코가 오는 28일 지배구조 개편 작업 마무리를 시도한다. 이날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 기업분할 승인을 안건으로 상정한 상태다.

19일 포스코에 따르면, 기업분할 안건은 발행주식 3분의1 이상과 출석주주 3분의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통과된다. 포스코 지분의 약 68%를 갖고 있는 소액주주들을 설득하는 일이 동의 확보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소액주주들은 포스코가 지주회사 체제 전환 방식으로 선택한 ‘물적 분할’에 불만이 크다. 물적 분할 과정에서 비상장사로 전환되는 신설 자회사(철강사업부문)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상장에 나서면 지분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소액주주들을 설득할 당근을 열심히 준비 중이다. 먼저 자회사 지분을 상장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자회사 정관에 자회사 상장은 주총을 통한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명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자사주 소각, 배당 확대 등을 제시하며 주주들을 달래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 소액주주연합은 “언제든 이사회가 번복할 수 있다”며 약속을 믿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현 경영진 임기가 끝나면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이다. 최정우 회장의 임기는 오는 2024년 3월까지다. 하지만 정권이 교체되면 CEO도 바뀐 포스코 잔혹사를 생각하면 경영진의 임기 종료는 더 빨라질 수도 있다. 차기 대선은 오는 3월이다.

포스코는 지주사 전환시 설립될 포스코홀딩스의 신사업 투자로 기업가치를 상승시키겠다는 계획을 내세워 찬성표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기존 주주들이 호재를 누릴 수 있는 방안이다.

포스코는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에너지, 건축·인프라 등의 성장을 추진할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이달 초 미래기술연구원을 개원했다. 연구원은 차세대 기술경쟁력을 선점하고, 미래사업 육성을 가속화할 그룹 차원의 컨트롤타워다. 인공지능과 이차전지소재, 수소·저탄소에너지 등 3개 연구소 체제를 기반으로 한다.

결국 포스코의 소액주주 설득은 신사업 투자로 인한 가치 상승 청사진을 제시하고 경영진의 약속 준수 의지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아울러 포스코가 오너 체제가 아닌 전문 경영인 체제로 사익 대신 공익을 추진하려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인 기업이라는 점은 주주 설득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신성장 사업 추진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