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국가서 4000여명 모집

정부, 1000만회분 선구매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L하우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데일리한국 홍정표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 3상 시험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

정부는 18일 범정부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임상시험 지원 태스크포스(TF) 제26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국산 백신개발 진행상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진원생명과학 △제넥신 △큐라티스 △HK이노엔 △셀리드 △아이진 등 8개 기업이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이 중 SK바이오사이언스의 개발 속도가 가장 빨라 지난해 8월10일 임상 3상에 진입했다.

GBP510 임상 3상은 총 3990명 규모를 목표로 작년 8월 30일 첫 피험자 투여를 개시한 이후 한국 및 태국, 필리핀, 베트남, 우크라이나, 뉴질랜드 등 해외 5개국에서 임상 참여자를 모집해 5개월 만에 약 4000여 명을 모집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신속한 검체 분석과 데이터 확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중에 백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신속허가 신청을 위해서는 약 4400여건의 검체분석이 필요하며, 전날 기준 입고된 검체 2163건 중 1764건에 대한 분석이 완료됐다.

정부는 나머지 검체가 입고되는 대로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국립보건연구원과 국제백신연구소를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산 백신개발 후 이미 타 백신을 접종한 국민들이 안전히 접종할 수 있도록 교차·추가접종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청 주관으로 고대구로병원 등 10개 기관에서 약 550명 규모의 연구자 임상이 진행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감염병대응혁신연합(CEPI) 지원을 받고 있다. 백신개발이 완료되면 코벡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전 세계 국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 백신 1000만회분에 대한 선구매 절차도 진행중이다.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은 "이후 검체분석과 허가·심사 및 상용화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으로 지원하겠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를 포함한 다양한 국산 백신·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