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사진=SK이노베이션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조지아 공대 이승우 교수진과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에 관해 협력한다고 16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교수팀과 함께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협업 체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KAIST와 공동으로 혁신적인 고무 형태의 고분자 고체 전해질을 개발해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Nature)에 논문이 소개되는 등 해당 분야의 석학으로 꼽힌다.

이 교수가 개발한 고체 전해질은 기존 고체 전해질의 단점으로 꼽히던 이온 전도도를 100배 향상하면서 동시에 고무와 같은 신축성까지 확보했다. 이온 전도도는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얼마나 잘 이동할 수 있는지를 뜻한다.

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내부의 리튬 이온이 빠르게 전달돼 배터리 성능이 높아진다. 또한 고체 전해질의 신축성이 뛰어나면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이 나뭇가지처럼 뾰족하게 자라나는 ‘덴드라이트’(dendrite)로부터 전해질이 손상되지 않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SK이노베이션은 소개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기존에는 이온 전도도와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고체 전해질을 구현하는 것이 난제로 꼽혀왔던 만큼 이 교수의 개발은 혁신적인 연구 성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이 기술을 도입하면 한번 충전으로 현재 500km가량인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가 800km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SK이노베이션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