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올리브영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CJ올리브영은 공식 온라인몰의 누적 리뷰 수가 1000만건을 앞두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오전 8시 기준 999만건은 기록했다.

올해 1~9월 기준 월평균 리뷰 수는 약 36만건에 달한다. 이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인 2019년 동기간과 비교해 759% 신장한 것이다.

옴니채널에 기반한 O2O(Offline to Online) 시너지로 양적·질적 리뷰를 축적하는 데에 주력해온 결과다.

지난 13일까지 누적된 1000만 여 건의 리뷰를 분석한 결과, 리뷰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기초화장품(약 390만건)이었다. 최다 리뷰 상품은 ‘케어플러스 상처커버 스팟패치’(약 7만8000건)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의 강점뿐만 아니라 △신뢰도 높은 리뷰 전문성 △차별화된 리워드를 내세워 압도적인 리뷰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특히 상품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한층 높였다. 화장품 구매 결정 단계에서 후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객들이 리뷰를 믿고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는 상품별 별점과 사용 후기뿐만 아니라 피부 타입, 피부 고민, 향, 발색력, 지속력 등 상품 속성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다.

리뷰어들이 지성·건성·복합성 등 7가지의 피부 타입과 여름-쿨(Cool)톤·가을-웜(Warm)톤 등의 피부 톤, 잡티·주름·각질 등의 피부 고민을 각자 설정할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리뷰를 찾아볼 수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한데 이어 리뷰 작성 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는 등 고객들이 공신력 있는 상품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300자 이상의 ‘상세 리뷰’, 상품의 1~10번째 상세 리뷰인 ‘얼리 리뷰’ 등에는 더욱 많은 포인트를 지급하는 차별화 정책을 통해 실질적으로 구매에 도움이 되는 진성 리뷰를 늘려 나가고 있다.

올리브영은 앞으로도 리뷰어 제도를 강화하고, 고객들이 리뷰를 통해 적극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은 화장품 1000만 리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커머스를 넘어선 국내 대표 뷰티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한편 올리브영은 1000만 리뷰 달성을 앞두고 티징 영상을 공개하는 한편, 이날까지 공식 온라인몰에서 ‘함께해요, 천만 카운트다운’ 프로모션을 펼친다. 15일부터는 온·오프라인 전방위에서 대규모 캠페인과 풍성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1억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