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13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국회 모빌리티 포럼 3차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에게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을 시연하고 있다. (왼쪽부터)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모빌리티와 로보틱스 등의 기술과 관련 “로보틱스는 기술 자체가 목적이 아닌 오로지 인간을 위한 수단으로 앞으로 안전성 등에 중점을 두고 기술을 차근차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13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국회 '모빌리티 포럼' 3차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모빌리티와 로보틱스 등의 기술에 대한 투자를 하고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는 목적은 결국 우리들과 우리 후손을 포함, 모든 인류의 편안함을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세미나에서 로보틱스 연구개발 현황 및 미래 발전 방향 등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로봇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 역량을 축적해 왔다. 최근에는 세계 최고 로봇 기술력을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는 등 로보틱스를 미래 핵심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현대차그룹 현동진 로보틱스랩장은 이날 주제 발표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들은 센서 퓨전을 통한 환경인지기술, 인공지능을 이용한 판단기술, 메카트로닉스를 이용한 제어기술 등 기본적인 로봇 시스템 구성과 매우 유사하다"며 "이 점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서 로보틱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 산업은 하나의 제품 안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개발되고 발전해야 하는데 이점은 자동차 산업과 유사하다"며 자동차를 개발하며 쌓은 역량이 로봇 기획, 제작, 운영 프로세스에 그대로 녹아들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그룹이 가진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국회 모빌리티포럼 공동대표를 맡은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을 비롯해 포럼 소속 국회의원들과 정의선 회장, 정만기 KAMA 회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7월 출범한 국회 모빌리티 포럼은 57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해 국내 모빌리티 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