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 통해 ‘델타변이 확산방지’ 솔루션 발표

이영주 서울바이오시스 대표. 사진=기자간담회 캡처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 양산하고 있는 '바이오레즈 솔루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서울바이오시스는 4일 진행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델타변이 확산방지’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번 솔루션은 60㎥(7평)과 120㎥(15평) 공간의 미세먼지는 물론 공기중의 바이러스를 5분에서 7분이내 90%, 30분내 99.9% 살균해 깨끗한 공기로 바꾸는 것이 골자다.

특히 바이오레즈 솔루션은 코로나바이러스 델타변이도 1초에 99.3%, 5초에 99.9999%로 표면을 완전멸균할 수 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바이오 연구팀은 전 연세대학교 정건섭 교수의 자문과 미국 UCSB 대학의 노벨물리학수상자를 포함한 SSLEEC팀의 지속적인 기술 자문을 받으며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 연구팀은 일반적인 다중이용시설 크기에 맞는 최적의 실험을 위해 120㎥(15평) 공간의 자체 공기 실험실을 구축하고, 공간 크기와 실내 공기순환 횟수의 최소점을 찾아 최적시스템 솔루션을 구현하게 됐다.

공간 안의 바이러스의 경우 장시간 실내에 머물며 유포, 전파되는 점을 고려해 120㎥의 실내 공간에 부유하는 바이러스들을 포집, 실험한 결과 7분내 90%, 30분에 99.9% 살균되는 것을 확인했다.

'바이오레즈 공기살균기' 기술 적용 원리. 사진=서울바이오시스 제공
‘바이오레즈(Violeds) 공기살균기’는 청정한 공간이 필수 조건인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제품에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모듈을 장착해서 먼지와 세균을 동시 제거가 가능한 감염 확산 방지 솔루션이다. 헤파필터가 먼지를 걸러주고, 먼지와 함께 포집 된 바이러스를 바이오레즈(Violeds)가 살균 시킨다는 원리다.

특히 바이오레즈 기술은 인체에 무해한 만큼 에어로졸(공기전파) 등으로 감염위험이 높은 에어컨 등에 적용되고 있다. 현재 연간 5000만대 에어컨을 생산 중인 중국의 커리어에어컨 기업에 기술이 적용돼 생산 중이다.

서울바이오시스 창업자인 이정훈 서울반도체 대표이사는 "저도 집을 담보하며 온 가족이 길거리로 내몰릴 수 있는 리스크를 안고 사업을 해왔던 심정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라면서 “수돗물 같이 깨끗한 공기를 마실 권리가 국민에게 있으며 특히 심각히 어려운 소장공인들과 국민들의 평안한 생활을 위해 이 솔루션이 하루속히 활용되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선 빠른 공급을 위해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살균 솔루션 적용을 어려운 소규모 자영업자 300개 사업장에 한국부터 무상으로 시범 설치하겠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