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압타바이오는 당뇨병성신증 치료제 ‘APX-115’의 유럽 임상2상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APX-115’는 압타바이오의 원천 기술인 ‘녹스(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에 기반한 대표 파이프라인이다.

압타바이오는 지난해 8월 ‘APX-115’의 유럽 4개국(헝가리, 체코, 세르비아, 불가리아) 대상 임상2상 IND를 승인 받고, 9월 첫 투약 시작과 함께 시험을 지속해 왔다.

임상은 총 22개 기관에서 진행됐으며, 현지시간으로 지난 26일 마지막 환자인 140번째 환자에게 투약을 완료했다.

시험 계획대로 모든 환자 투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관찰 기간을 가진 이후 이중맹검 해제 데이터 기반으로 임상 결과를 도출해 10월 발표를 목표하고 있으며 기술이전(L/O) 등 다양한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 도출이 기대된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의 악조건 속에서도 유럽 임상 2상 환자 투약이 원활히 마무리돼 기쁘다”라며 “특히 APX-115는 코로나19 치료제로서 가능성도 커 최근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주목받고 있으며 임상 결과에 따라 유의미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APX-115’는 지난 3월 코로나19 적응증으로 미국 FDA로부터 임상2상 IND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압타바이오는 8월 첫 환자 투약을 목표로 임상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