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IG넥스원 제공
[데일리한국 김자경 기자] LIG넥스원은 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 사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선보였다.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 사업은 현재 해군이 도입·운용중인 네덜란드 탈레스사의 골키퍼 함포체계와 동일한 포신 및 급탄장치를 적용하여 업체 주관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경항모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호위함(FFX-Ⅲ) 등 해군 최신 함정에 탑재될 예정이다.

LIG넥스원은 지난해 9월 골키퍼(Goalkeeper) 창정비 완료 후 항해 수락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시스템 체계 통합과 시험평가는 물론 적시 군수지원능력 등의 기반 기술을 확보했다. 골키퍼 창정비 사업을 통해 확보한 전문인력과 정비시설,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향후 CIWS-Ⅱ 사업의 국내 연구·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LIG넥스원에 따르면 CIWS-Ⅱ는 각종 센서 및 무장 등이 결합된 복합무기체계다. 체계통합능력이 중요하고 교전 특성상 기존 함포 사격통제와는 전혀 다른 신기술이 요구되며 근접방어를 위한 첨단 레이더 기술이 필요하다.

국내 최초 CIWS-Ⅱ 전용 사격통제 기술을 확보한 LIG넥스원 측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력화된 면배열 AESA 레이더 기술 등 CIWS-Ⅱ 개발을 위한 모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CIWS는 이미 수십척의 함정에서 전투관리체계와 연동해 운용 중이라 CIWS-Ⅱ에서의 함정통합에도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근접무기방어체계(CIWS-Ⅱ)의 표적이 될 함대함 유도무기에 대한 기술력은 물론 CIWS-Ⅱ와 매우 유사한 방어 무기체계인 RAM 유도탄 및 대함유도탄 방어유도탄(해궁)을 개발한 기술력까지도 보유하여 성공적인 개발을 자신한다"며 "이미 안정화 단계에 들어간 골키퍼 창정비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총수명주기 동안 해군의 완벽한 전력유지를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