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서 발언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정부가 세계 최대 반도체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진기지를 구축한다. 2030년까지 반도체 제조부터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첨단장비, 팹리스(설계) 등을 아우르는 반도체 제조 인프라인 ‘K-반도체 벨트’를 만든다.

이번 계획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손잡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기업이 10년간 51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정부는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세액공제 확대·금융지원·인프라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정부는 13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를 열었다. 정부가 명명한 ‘K-반도체 벨트’는 판교와 기흥~화성~평택~온양의 서쪽, 이천~청주의 동쪽이 용인에서 연결돼 ‘K자형’ 모양을 띤다.

삼성전자는 평택 파운드리, SK하이닉스는 용인 소부장 특화단지, 네패스는 첨단 패키징 플랫폼, 리벨리온은 판교 팹리스 밸리에 관한 투자 계획을 각각 발표했다. SK하이닉스는 지금보다 2배 수준의 8인치 파운드리 생산능력 확보도 검토 중이다.

외국인투자기업 유치도 확대한다. 첨단 EUV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네덜란드 ASML은 화성에 2400억원 규모의 교육훈련센터(트레이닝센터)를 짓는다. 세계 3위 반도체 장비업체인 미국의 램 리서치는 생산 능력을 2배로 증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부지를 물색 중이다.

정부는 세제 혜택 등을 통해 민간 투자를 지원한다. 기업 대상 세액공제 중 ‘핵심전략기술’ 트랙을 신설해 반도체 R&D에 최대 40∼50%, 반도체 시설투자는 최대 10~20% 공제해준다. 올해 하반기부터 2024년까지 투자분이 적용된다.

이외 총 1조원 이상의 ‘반도체 등 설비투자 특별자금’을 신설해 금융지원을 확대한다. 또 용수 공급을 위해 용인·평택 등 반도체 단지의 10년 치 용수 물량을 확보한다. 반도체 관련 전력 인프라는 정부와 한전이 최대 50% 범위에서 공동 분담해 지원하기로 했다. 반도체 인력 양성에도 나서 10년간 산업인력 3만6000명을 육성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