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근 경제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2일 문승욱 산업통상부 장관을 만나 “코로나 영향을 입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크다”면서 “정부에서도 신경을 많이 써주고 새로운 정책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상의회관에서 문 장관을 접견하고 “경제가 나아지고 회복된다 하더라도 이미 받은 상처가 회복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보살핌이 필요하다”면서 “쇼크가 한번 오고 나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문 장관은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지원 등 급한 불을 끄는 노력은 많이 했지만, 보다 근본적인 노력을 업계와 같이 소통하면서 찾겠다”면서 “업계도 상생의 노력을 해 달라”고 화답했다.

문 장관은 “좀 더 어려운 분들이 새로 적응해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해주면 같이 노력하는 협업이 앞으로 활발히 됐으면 좋겠다”면서 “상의에서 좋은 아이디어도 주시고, 산업부가 정부 내에서 정책을 만드는 중심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두 사람은 정부의 탄소중립 로드맵과 관련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최 장관은 “최근 정부에서 탄소중립 등 여러 가지 정책들을 많이 냈는데, 상의에서도 탄소중립에 대해 제안과 프로그램을 생각해보겠다”면서 “생각보다 어려워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장관은 “탄소중립이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라고 동의했다.

문 장관은 “예를 들면 미래차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기존 내연기관 기업들은 새로운 목표를 잡아야 되는 전환기에 있다”면서 “산업부가 해법을 찾는 역할을 해야 된다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