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천소진 기자]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이 GS25 행사 포스터와 관련한 '남성 혐오' 논란에 대해 가맹점주들에게 사과문을 올렸다.

4일 조 사장은 GS25 경영주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사업을 맡고 있는 최고 책임자로서 1만5000여 경영주님들 한 분 한 분, 그리고 GS25를 애용하고 아껴준 고객 여러분 모두에게 피해와 큰 심려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당사는 각종 디자인 작업 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유료 디자인 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다"며 "캠핑을 주제로 한 포스터 제작을 위해 유료 사이트에서 '캠핑',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다운받은 이미지를 사용했으나, 디자인 요소에 사회적 이슈가 있는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도 있는 검토와 즉각적인 대응이 부족해 고객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처와 불편을 드린 데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또한 "저를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도록 하겠다"며 "경영주 모든 책임은 제게 돌려주고, 저희는 신속한 사태 수습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조 사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해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더욱 높이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GS25는 지난 1일 공개한 캠핑가자 이벤트 포스터 속 손 모양이 남혐 사이트 '메갈리아'(메갈)의 상징이라는 주장과 함께 남혐 논란에 휩싸였다. 또한 소시지, 포스터 곳곳에 숨겨진 그림들도 지적 대상이 됐다.

GS25는 즉시 포스터를 수정했지만, 항의가 잦아들지 않자 결국 포스터를 삭제하고 공식 SNS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여론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고, 이는 불매운동으로까지 번졌다.

또한 군부대 PX 계약을 전면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한 데 이어 일부 GS25 가맹점주들은 최근 불거진 논란들에 대해 가맹본부의 책임을 묻고, 불매운동에 따른 매출 하락분에 대한 보상을 위해 집단소송을 준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사과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