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장남인 조현식 부회장 경영권 분쟁 중인 차남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장이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또 조 사장이 제안한 이미라 후보가 조 부회장이 제안한 이혜웅 후보 제치고 감사위원으로 선임됐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30일 경기 성남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에서 제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에선 조현범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건이 통과됐다. 당초 한국타이어의 지분 8.66%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조 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에 반대표를 던졌지만 원안대로 무난히 재선임 됐다. 또 재무제표 승인과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및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안건도 의결했다.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에 조현범 사장이 추천한 이미라 제너럴일렉트릭(GE) 한국 인사 총괄이 득표율 84%로 선임됐다.조현식 부회장 측이 제안한 이혜웅 비알비 코리아 어드바이저스 대표는 16% 득표율에 그쳤다.

이번 주총에선 차남인 조 사장이 압승했다는 분위기다. 이는 소액주주가 조 사장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분으로는 조 사장이 유리했지만 올해 처음 적용된 3%룰(주주 의결권을 최대 3%로 제한)에 따라 결과를 쉽게 예상할 수 없어, 소액주주의 의견이 주요 변수로 여겨졌다.

이날 주총에서는 조현범 사장을 포함해 이수일 대표, 박종호 사장 등의 사내이사 선임과 표현명 KT 사외이사 등 3명의 사외이사 선임도 가결됐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지난해 말 기준 한국앤컴퍼니 30.67%, 조양래 회장 5.67%, 조희경 이사장 2.72%, 조현범 사장 2.07%, 조희원씨 0.71%, 조현식 부회장 0.65%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